미나리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미나리는 단맛, 매운맛을 가지며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각종 비타민, 몸에 좋은 무기질, 섬유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미나리는 해독작용과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 체내에 쌓여 있는 독, 중금속을 배출해주며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각족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는 향이 독특하여 삼겹살과 함께 쌈을 싸서 먹는 경우 풍미를 더 느낄 수 있는데요. 미나리의 방향 성분이 소화기를 자극하기 때문에 소화기 계통이 약한 어린이, 노인분들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 효능>

1. 간기능 개선



미나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페르시카린 성분이 알코올 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간 독성물질을 해독해주며, 이소람네틴 성분은 간 기능을 활성화 해주는 효능이 있어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고혈압 예방



미나리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성분이 혈액의 산성화를 예방해주고, 또한 미나리에는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경감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는 혈압 강하작용이 있어서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효과



미나리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과 캠프페롤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이에 따라 체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유방암, 대장암, 난소암, 위암, 방광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4. 해독작용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채소로 혈액을 정화해줄뿐만  아니라 해독작용이 뛰어난데요. 이에 따라 몸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는데, 특히 매연과 미세먼지를 통해 체내에 흡수된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높으며, 뿐만 아니라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날엔 미나리를 챙겨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5. 피부미용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과 캠프페롤이 풍부해 항산화효과를 냅니다. 세포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6. 변비 개선



미나리에 풍부한 섬유질이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고 창자의 내벽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변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7. 지혈작용



미나리는 지혈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처로 인하여 피가 흐르는 것을 멈추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여성들의 하혈이나 월경과다증에 도움이 됩니다.



8. 심혈관질환 예방



미나리에 함유되어 있는 페르시카린 성분이 LDL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지혈증,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9. 염증완화



체내에 염증물이 과하게 분비되면 각종 질병이 발생되는 원인이 되는데, 미나리에 풍부한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성분은 항염성분으로 각종 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해주는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고가 있어서 염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 보관법>



미나리 0~5도 사이의 냉장보관을 하는것이 좋은데요. 장기간보관할때에는 미나리르 신문지에 싼 후 비닐봉지에 담아 놓으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미나리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나리를 먹을때는 익혀서 먹는 것이 좋으며, 만약 생미나리에는 간질충이라는 미나리 기생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생미나리를 먹는 경우 깨끗하게 씻은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미나리를 드실 때는 미나리를 담군물에 십원짜리 동전을 같이 담궈 놓으면 각종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데, 식초를 타서 헹구어내면 남아 있는 거머리, 달팽이가 떨어져 나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미나리 종류에는 독미나리도 있는데, 이 독미나리에는 시쿠톡신 성분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섭취에 주의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미나리 효능, 보관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차 효능 알아보아요.  (0) 2019.04.06
노니 효능?  (0) 2019.04.05
모링가 효능 알아보시죠.  (0) 2019.04.04
자몽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0) 2019.04.04
보스웰리아 효능  (0) 2019.04.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