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열매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비파열매는 10~11월 가지 끝에 향기가 좋고 꽃잎이 5장인 하얀꽂이 피며 다음해 여름 노란 황금색 , 청동색 등 다양한 색을 가지는 살구 모양의 원형, 달걀모양, 배모양의 열매가 뭉쳐서 달려 있는데요. 장미과의 늘푸른큰티나무인 비파나무는 동남아시아 온대, 아열대지방이 원산지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 필리핀, 일본 등지에서 자라는 식용 열매로 잎과 종자는 약재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파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유로는 마침 잎이 비파라는 현악기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졌다는 설과, 또 다른 기록에는 열매 모양이 비파와 비슷하다고 하여 비파라고 불렀다는 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파열매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파나무 효능, 비파열매효능>

 
1. 항암효과



비파나무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타닌 성분이 식물이 외부의 다양한 적으로부터 자기자신을 보호해주기 위해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이 타닌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암세포 생성, 성장을 억제해주는 항암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비파열매에 풍부한 비타민C가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어서 외부의 바이러스,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각종 질병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파열매에는 베타카로틴, 베타크립토산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비파잎에는 아미그달린이 풍부하여 피부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감기, 기침, 인후통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비파잎, 비파열매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카테킨, 클로로겐산, 타닌 성분 등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파열매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효과가 있어서 혈압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어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염증억제, 설사예방
 


비파잎에는 타닌, 아미그달린 성분이 풍부하여 살균작용효과가 있는데요. 비파잎을 달여서 액을 환부에 발라주면 세균 증식 억제효과가 있어서 땀띠, 습진, 피부염증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장내 나쁜균을 감소시켜주는 타닌의 작용으로 대장 염증에 의한 설사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미용, 위장보호
 


비파열매에 풍부한 비타민C가 김, 주근깨 등 잡티를 제거해주며 피부를 탄력있고 매끄럽게 해주기 때문에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파나무는 차가운 성질로 위장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위장염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구역질이 나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으며, 딸꾹질을 멈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6. 피로회복
 


비파열매에 풍부한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 성분이 체내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변화시켜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피로회복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비타민B군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질 등의 대사에 관여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 운반해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노폐물 배출
 


비파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 체내 쌓여 있는 중금속 등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시력보호



비파열매에 풍부한 비타민A 성분이 눈건강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시력보호, 눈의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안구건조증 등 안과질환 개선 및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파열매 먹는법>


<비파효소 만드는법>



비파 열매를 생으로 먹어도 좋은데요. 호흡기 질환 치료 목적으로 먹는 경우 설탕에 넣어 졸여서 먹어도 효과가 좋습니다.


비파열매를 담근주로 만들어 먹는 경우, 비파열매 1kg, 소주 1.8L를 붓고 밀봉한 후 3개월 가량 그늘에 보관합니다. 이후 걸러내어 3-6개월 2차 숙성한 후 마시면 되는데, 복용하실때는 효소와 물을 동율로 섞어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파잎차 만드는법>



비파 생잎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물기를 없애준후, 비파잎을 불에 구워 비파나무잎 뒷편의 작은 솜털을 가잿수건으로 닦아줍니다. 이 솜털을 제거해주지 않으면 먹을 때 인후부를 자극하게 되므로 솜털을 제거한 후 복용해야 하겠습니다.
비파잎을 잘게 잘라 그늘에 건조시킨 후, 잘 건조된 비파잎 100g정도를 물 1.5L에 넣고 끓여 우려내어 드시면 좋습니다.
 



<비파열매, 비파잎 부작용>
 


비파나무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은 복용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급성 인후염이나 급성 기관지염으로 인해 기침을 하는 경우에도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평소 몸이 찬 분들이 비파열매를 과다복용하면 근육이 뭉치고 담이 잘 든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비파나무 효능, 비파열매효능, 비파나무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황버섯 효능  (0) 2019.07.16
양배추즙  (0) 2019.07.15
캐슈넛 효능  (0) 2019.07.14
천년초 효능, 부작용  (0) 2019.07.11
자두의 효능  (0) 2019.07.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