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효능

 감자는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에 거주하던 잉카족들이 식량으로 오래전부터 재배하던 작물인데요. 감자는 고구마와 더불어서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감자를 대지의 사과로 부르고 있는데 감자에는 다량의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감자는 감자탕, 감자볶음, 감자전, 감자조리, 감자를 삶아서 먹는 삶은 감자 등으로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감자 보관법>



감자는 1~5c 정도 온도의 종이상자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햇볕이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것이 좋은데, 상자에 구멍을 내어 바람이 잘 통하게 해주면 되겠습니다. 감자사이에 사과를 1~2개 넣어두면 효소작용이 있어서 감자싹이 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감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효능>

1. 당뇨병 완화



밥, 고구마비해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은 감자는 영양분의 소화흡수가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혈당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일으키지 않는데요. 또한 인슐린 분비는 비타민C 결핍 상황에서는 경우 더 원활하지 않지만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전문의들은 주식으로 감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2. 피부미용과 피부건강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 콜라겐 조직을 더 견고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피부건강에 직간접적으로 작용하여 피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또한 감자는 피부 멜라닌 색소 형성 및 침전을 억제해주어 기미나 주근깨 등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하고, 탱탱하고 맑은 젊은 피부를 유지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부종완화, 수분밸런스 조절효과



감자에는 수분이 70% 이상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서 우리의 몸에 들어 오게 되면 수분밸런스를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흡수하여 배출해주고 수분이 부족한 체질에는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이유 없이 몸이 자주 붓는 사람들은 특이 꾸준한 감자섭취로 수분배출을 도와 부종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감자는 영양과 효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식품으로 100g당 75kcal인데 흰쌀밥 절반정도의 칼로리입니다. 그렇지만 감자를 먹었을 때 포만감을 빠르게 느낄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인기가 높은편입니다.


5. 항염작용



감자는 항염작용에도 뛰어난데둉. 오래전부터 우리 민간에서는 화상을 입거나 부은 곳, 염증이 발생된 곳에 감자즙을 발라주었는데요. 또한 기관지염이나 편도염 등에 감자를 갈아 먹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감자에는 항염작용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6. 위 건강, 위궤양 완화



감자는 위 건강을 좋게 하며 위궤양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평소 위궤양으로 고생하는 경우 감자를 즙을 내어 드시거나 감자로 국을 끓어 드시면 위궤양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빈혈예방



감자에는 철분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철분이 부족한 경우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될 수 있는데, 감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빈혈 예방 및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빈혈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감자를 드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감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감자 싹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소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섭취하게 되면 구토, 식중독, 현기증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감자를 드실 때는 싹을 반드시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자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