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부작용

고구마는 메꽃과의 한해살이 뿌리채소로 전분함량이 높으며 단맛이 나는 혹줄기를 가지고 있는 재배용 작물인데요. 일반적으로 5월 중순경 심어 초가을에 수확을 하는데요. 고구마의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 열대지방이며, 우리나라엔느 1700년대 말 조엄이 일본에서 돌아오는 과정에서 대마도로부터 고구마 종자를 들여와서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비옥하거나 척박한 땅 등을 가리지 않고 어디서든지 잘 자라는 특징이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남도, 제주도 등 남쪽 지방에서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영양간식으로도 많이 이용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식탁위 반찬으로, 때로는 다이어트 식단에도 이용되고 있을정도로 그 활용도가 높은 식품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아주 친숙한 식재료로 인기가 높은 고구마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1. 다이어트효과
 


고구마의 칼로리는 100g당 128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 다이어트에 많이 애용되는 식품입니다. 고구마는 감자보다는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그러나 실제 당지수(GI)는 55, 감자가 90인 것에 비하면 절반 수준입니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해주면 혈당 수치가 천천히 오르기 때문에 남는 당이 지방세포로 전환되는 과정이 억제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항암 효과
 


고구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 생체막을 보호해주고 암세포의 발생, 성장을 억제시키주며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흡착력이 강하여 체내 노폐물, 발암물질,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혹시 대장이 약한 분들은 고구마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성인병 예방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이 체내 쌓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고구마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변비 예방
 


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장 속의 좋은 세균을 늘려주기 때문에 배변을 촉진시켜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하얀 진액인 야라핀 성분은 변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
 


고구마에 풍부한 비타민C는 가열해도 고구마의 전분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삶은 후에도 70-80%가 남아있는 특징이 있는데요. 또한, 당질의 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B1 뿐만아니라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 주는 비타민E 도 풍부하여 피부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6. 뼈건강, 면역력 강화
 


칼슘은 우리몸의 뼈, 치아를 형성하는 중요한 성분인데요. 또한 상처를 입었을 때도 출혈을 방지하고 근육이나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요. 또한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사람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칼슘이용이 효과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구마의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영양간식, 눈 건강
 


고구마에는 단백질, 칼륨,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좋은 영양 간식인데요. 뿐만아니라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 및 안과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자색고구마가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부작용, 주의사항>
 


 고구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효과가 있지만, 신장에는 오히려 부담을 주게 되므로 신장질환이 있는 분은 고구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탄수화물 식품이 고구마는 다이어트시 과다섭취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구마의 강한 단맛이 위의 점막을 자극해서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유기산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위액이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여 간혹 속이 쓰린 분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고구마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몸속의 가스가 차게 되는데,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구마를 껍질째 먹거나, 사과와 같은 펙틴 성분이 있는 음식을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고구마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차 효능, 부작용  (0) 2019.07.29
갈치 효능 알아보시죠.  (0) 2019.07.25
고등어 효능  (0) 2019.07.23
구기자차 효능, 부작용  (0) 2019.07.22
상황버섯 효능  (0) 2019.07.1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